[책으로 보는 경제] 흔들리지 않는 주식투자를 위한 비법

비즈니스북스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

2018-11-11     최순희 기자

우리나라에서 주식투자를 위한 노하우를 전달하는 책이 나왔습니다. 비즈니스북스는 최근 네이버 파워블로거 포카라 이강연의 투자 비법을 담은 신간 '대한민국 주식투자자를 위한 완벽한 재무제표 읽기'를 출간했습니다.

책은 전 세계적으로 주식시장이 급락하고 있는 가운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담았습니다. 그 핵심은 재무제표에 있습니다. 이에 저자는 기본적인 재무제표 개념을 이해하고 숫자들의 연계성을 파악, 위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알짜 기업을 골라내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습니다.

실제로 저자는 숫자만으로 가득한 회계 자료 앞에서도 겁낼 필요 없다고 강조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재무제표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항목은 그리 많지 않고 그 항목만 제대로 파악해 재무제표의 유기적 연관성을 이해하면 기업이 총체적으로 눈에 들어온다는 얘기입니다.

또 저자는 독자의 올바르고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재무제표 구성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순으로 재무제표 읽기를 설명합니다. 여기에 저자가 재무제표 분석으로 엄선한 초우량 기업 50을 부록으로 덧붙여 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를 풍성하게 하기도 합니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투자자라면 당연히 재무제표를 읽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33년간 130배 수익을 올린 랄프 웬저 역시 자신의 투자 비결이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소형주 발굴에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주식투자자들에게 포카라의 재무제표 분석 지식이 유용한 길라잡이가 될 것입니다.